서  식  자  료
노  동  법  령
노동부입법예고
최신노동관련뉴스
최신판례/질의회시
공 지 사 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제목 7시에 출근했는데도 근무시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이것 때문이다.
글쓴이 관리자
날짜 2022.04.25 조회수 296
7시에 출근했는데도 근무시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이것 때문이다

근로시간 단축으로 회사마다 근로시간에 대한 엄격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당연히 직장인들도 근로시간에 대한 관심도 커졌습니다.


실제로 현업에서는 근로시간이 줄어든 만큼 업무량이 줄어 든 것은 아니기에 바쁜 업무일정으로 어쩔 수 없이 새벽 같이 출근하는 직장인 이야기도 들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아침 일찍 출근하는 것은 실제로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복잡한 러시아워 시간을 피하기 위해서 일 수도 있고 자기계발 활동을 위한 목적 등 실제 업무와는 다른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회사에 머물러 있는 시간을 근로시간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보다 엄밀하게 말하면 근로시간이란 ‘사용자의 지휘.감독하에 근로계약상의 근로를 제공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사용자의 지휘.감독하에 있지 않았다면 회사에 있는 시간이라도 근로시간으로 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조기출근의 근로시간 판단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발성 여부’입니다. 조기출근이 직원의 자발적인 의사에 의한 것이라면 원칙적으로 근로시간으로 보지 않습니다.

위에서 예시로 든 것처럼 조기출근에는 업무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ex. 독서, 자격증 공부 등)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일찍 출근한 것만으로 근무시간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자발적 조기출근이라 하더라도 근무시작 시간 전에 상사가 업무를 지시했다면 근로시간으로 인정될 가능성이 있음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관련한 고용노동부의 행정해석을 살펴보면 조기출근하지 않을 경우 임금을 감액하거나 복무위반으로 징계하는 등의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조기출근은 근로시간으로 보지 않는다라고 해석(근기 01254-13305. 1988.8.30.)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근로자의 병가 시 노무관리
다음글  2022 근로감독 어떻게 달라지나 ... 고용부 '근로감독 종합계획' 발표
 
 
 
       
 
국민노무법인(Gukmin Labor Attorney's corporation)
서울 영등포 양산로 19길 23-1 당산랜드 3층(당산동3가 396-20) 영등포구청역 2번 출구
TEL : 02-2671-0091(代) FAX 02-2671-0096
개인정보처리방침